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220228 국도화학
    기업분석 2022. 3. 1. 08:37

    220312 특이한점

    2021년 배당성향이 12% 수준으로 내려앉았다.(2020까지 5년평균 20% 수준)

    이 기업은 이익률이 오르는 구간에 배당성향을 낮춘다.(2015, 2018, 2021)

    그러면 유보된 현금의 재투자를 통해 ROE를 높였는가? 그런모습은 지난 10년간 수치상 없었다.

     

    으흠..특이하다.

     

    기업개요

    설립일 1972222/ 상장일 198985

    주요주주 국도코퍼레이션 23.7% / 닛테츠케미컬 앤 머티리얼 17.7% / 우리사주조합 4.3% / 이삼열 1.7% / 이시창 2.8% / 허연진 0.0%

     

    주요 사업의 내용

    에폭시수지: 선박, 자동차, 컨테이너 등의 중방식용 도료와 제관용 도료 등의 원료 및 PCB, ABS수지 등 전기, 전자용 소재로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복합소재분야에서 풍력블레이드용 핵심소재로 응용되고 있습니다.

    *에폭시수지(Epoxy Resin): 상업화된지 50여년이 지난 고분자 제품 중 가장 고기능성을 가진 화학 제품 중 하나 / 기본적으로 BPAECH가 주 원료로, NaOH가 촉매로 사용됨. 원재료에서는 1) BPA, ECH등 제공업체들의 정기 보수 체크 필요

    폴리올수지(폴리우레탄): 건축분야에서 보온용 단열재, 패널에 사용되고, 가구분야에는 침대, 매트리스 등에 사용되며, 자동차용으로는 시트 등 자동차 내장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전기, 전자분야로는 냉장고 보온, 보냉용 내장재로 사용되고 있으며, 코팅제, 접착제, 방수제, 합성피혁, 신발, 냉동 컨테이너 등에도 사용되고 있습니다.

     

    사업의 내용

    2015

    국내는 조선업 강국으로 타국에 비해 조선업에 소요되는 에폭시 수요가 상대적으로 큰 편이며, 올해 조선의 건조 실적이 꾸준하여 에폭시 수지 또한 작년대비 큰 폭으로 증가한 상황입니다. 이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의 전착도료와 구조용 접착제는 국내의 자동차 생산량과 연계되지만 구조용 접착제는 국내 자동차 업체의 적용 확대에 따라 수요 또한 꾸준히 증가 추세입니다.

    환경 친화적인 도료인 분체도료는 적용분야가 가전, 공업용 기계, 기계 부품, 자동차 부품 등에 사용이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이는 해외와 달리 사용량이 적었던 시장특성이 글로벌 트렌드를 따라가는 추세입니다.

    PCM도료는 메탈재료에 코팅하는 중방식 일종이며 철근, 철판, 기계부품용 자재에 사용되어 공업, 건축, 토목용 등으로 사용범위는 다양하지만 성장세는 지체된 상황입니다.

    토목ㆍ건축분야에서는 특수Floor코팅제, 방수제, Sealant 등에 지속적으로 사용되고 있어 안정적인 수요와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전기ㆍ전자분야에서는 PCB(인쇄회로기판), EMC(반도체봉지제), ABS수지, 성형재, Transformer 절연재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복합소재분야에서는 풍력블레이드용 핵심소재인 에폭시수지와 우주항공분야, 정보통신분야에 응용되는 에폭시수지가 사용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그 밖에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에폭시수지의 사용 용도 및 수요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2016

    국내에서 에폭시 도료의 조선업 비중은 상대적으로 크며, 국내의 조선 건조량 감소로 조선업 분야의 에폭시 도료 사용량은 감소추세에 있습니다.

    작년대비 자동차 생산량의 감소로 국내의 전착도료 수요량은 감소하였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다만, 구조용 접착제는 국내 자동차 업체의 적용 확대에 따라 잠재적 수요확대는 기대되지만 해당산업의 가동률 또한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2017

    환경 친화적 도료인 분체도료는 가전, 공업용 기계, 기계 부품, 자동차 부품 등에 사용이 증가되는 추세입니다.

    2018

    토목ㆍ건축, 자동차 전착도료용 성장세는 둔화된 상황이며, 선박용, 복합소재용 수요는 점차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환경 친화적 도료의 수요는 큰폭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폴리욜) 특히, 중국의 자동차 산업의 비약적인 발전과 아울러 자동차 분야의 POLYOL 수요가 급속히 증가하여 연간 평균성장률 이상의 발전 속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2019

    토목ㆍ건축, 선박용 성장세는 둔화된 상황이지만, 최근 환경관련 규제에 대응하는 여러가지 방안 중에 하나로 나타나고 있는 LNG운반선과 LNG추진선의 발주 증가로 국내 조선업계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상됩니다.

    2020

    (에폭시) 최근 국내 조선업계는 고부가가치 선박을 연이어 수주하고 있고 2020년 세계 선박 수주량 1위를 지켜내어 향후에는 관련 시장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건축분야는 2018년 하반기부터 침체가 지속되고 있지만, 건축도료 선행지표인 착공면적은 2020년에 전년대비 12.8% 증가하였습니다.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가상현실(VR), 자율주행 등이 주도하는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전기ㆍ전자 산업은 성장세에 있으므로 관련 제품 수요의 증가도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2011 계절적인 경기변동성은 미미합니다. 특히 전기·전자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꾸준한 신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IT산업의 경기변동에 연동되는 특성이 있으며, 선박, 자동차, 콘테이너등에 사용되는 도료용 에폭시수지는 선박 및 자동차업계의 경기변동과 Global경기의 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토목 건축분야에서는 매출비중이 적으나 다소 건설경기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5 다양한 산업군과 에폭시 수요가 연계되어 있어 국내와 해외경기 흐름에 따른 변동성이 있으며 조선업과 건축용 수요 비중이 커서 하계휴가 시기엔 약간의 수요감소가 있는 계절적 특성은 있지만 이를 감안한 경영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전기ㆍ전자분야에서는 정보통신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꾸준한 신장을 유지하고 있으나 IT산업의 경기변동에 연동되는 특성이 있으며, 소형 박막화로 인해 판매량의 증가는 어려운 상황이며, 선박, 자동차, 컨테이너 등에 사용되는 도료용 에폭시수지는 선박 및 자동차업계의 경기변동과 Global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토목ㆍ건축분야는 매출비중이 크며 다소 건설경기의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017 폴리욜 그 동안 부진했던 조선경기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침체되어 있는 선박용 보냉제 및 코팅제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2020 (폴리욜) COVID-19 PANDEMIC의 영향으로 상당수의 국가들이 LOCKDOWN 조치를 취하면서 소비재의 소비가 저조한 반면, 국내는 그 동안 부진했던 조선경기가 점차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침체되어 있는 선박용 보냉제 및 코팅제 시장이 다시 활기를 찾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국내시장여건

    2011  2011년 상반기에는 국내 전방산업 경기가 회복되면서 수요가 증가되는 추세에 있었고, 이로 인해 공장가동율이 증가하고 매출액도 점차 증가되는 추세에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반기부터 유럽경기 영향으로 글로벌 경기가 점차 둔화되면서 소비시장이 위축되었고, 국내외 수요도 감소되는 추세에 이르렀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현상은 미국을 비롯한 유럽등 세계경기가 호전될 기조를 보임으로서 점차 회복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산업별 영업환경을 보면 High Tech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서 PCB(인쇄회로기판), EMC(반도체봉지제), ABS수지, 성형재, Transformer 절연재 등  전기·전자부품, 반도체분야에서 에폭시수지의 용도 및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으며, 도료분야에서도 국내시장의 안정적인 매출구조속에  선박용도료, 자동차용도료, 콘테이너용 도료 등 수요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토목.건축분야에서는 특수 Floor코팅재, 방수재, Sealant등에 사용됨으로써 건설경기의 호황여부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2 국내시장은 2012년에 접어들며 유럽시장의 신용경색으로 인한 경기부진과 미국등 세계 경기의 불안정성으로 국내 전방산업의 경기가 둔화되는 양상을 보여 수요가 감소 되었고, 이로 인해 공장가동율이 떨어지고 매출액도 감소하였으나, 주요 원재료의동반하락과 생산성 혁신 활동에 따른 원가절감 노력으로 수익성은 증가되었습니다.

    산업별 영업환경을 보면 High Tech산업의 급속한 발전과 더불어서 PCB(인쇄회로기판), EMC(반도체 봉지제), ABS수지, 성형재, Transfomer절연재 등 전기ㆍ전자부품과 반도체분야에서 Epoxy수지의 용도 및 수요가 지속적으로 늘어나고 있습니다. 당사 매출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도료 분야에서는 선박용도료, 자동차용도료, 컨테이너용도료 등의 수요가 주춤하였으나 안정적인 공급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선업 및 해운업의 경기회복과 자동차산업의 성장에 따라 매출의 변동이 예상됩니다. 토목ㆍ건축분야에서는 특수 Floor코팅재, 방수재, Sealant등에 사용됨으로써 건설경기의호황여부에 따라 매출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13 국내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4대 경제축의 과감한 금융완화 조치와 경기부양정책에 힘입어 본격적인 회복의 길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제는 선진국 경기흐름에 따른 수출회복으로 바닥에서 벗어나 약 3%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지만, 4분기에는 경제성장률이 점점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고, 일부 기업에만 국한된 실적호조, 부동산 경기침체 및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국내 수요는 여전히 부진하고 투자부진이 지속되어 매출액의 증가가 둔화되는 상황입니다.

    2014 국내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4대 경제축의 과감한 금융완화 조치와 경기부양정책에 힘입어 본격적인 회복의 길로 들어서고 있습니다. 한국의 경제는 2014 1분기 선진국 경기흐름에 따른 수출회복으로 바닥에서 벗어나 약 3%의 경제성장률을 기록했지만, 2분기이후 경제성장률이 점점 둔화되는 양상을 보였고, 일부 기업에만 국한된 실적호조, 부동산 경기침체 및 가계부채 증가 등으로 국내 수요는 여전히 부진하고 투자부진이 지속되어 매출액의 증가가 둔화되었습니다.

    산업별 영업환경을 보면 High Tech산업이 급속한 발전을 하고 있으나, 소형 박막화로 인해 PCB(인쇄회로기판), EMC(반도체 봉지제), ABS수지, 성형재, Transformer절연재 등의 전기ㆍ전자부품의 수요량 감소와 반도체 분야의 중국이전 및 소형 박막화 등으로 판매량의 증가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당사 매출의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도료 분야에서는 선박용 도료, 자동차용 도료, 컨테이너용 도료 등의 수요가 주춤하였으나 세계 경기회복에 따른 선박 수주량의 증가에 힘입어 안정적인 공급을 진행하고 있으며, 조선업 및 해운업의 경기회복 속도와 자동차산업의 성장률에 따라 매출의 증가는 견고하게 유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5 글로벌하게 조선업의 위축은 공통된 내용이지만 이는 신규 수주 기준이며 조선의 건조실적은 작년에 이어 올해에도 양호하여 에폭시 산업에 긍정적인 효과를 주고 있습니다. 국내의 자동차산업 생산량에 따라 수요의 변동이 있지만 자동차 도료 수요는 견고하며, 연비개선과 친환경 차량에 사용되는 구조용 접착제는 적용 차종의 확대에 따라 수요 또한 증가 추세입니다.

    2016 국내의 조선 건조량 감소로 인한 조선업 분야의 에폭시 도료 사용량은 감소추세가 예상됩니다.

    작년대비 국내 자동차 생산량과 국내 자동차 회사의 해외 생산량과 연계되는 자동차 도료수요는 감소하였으며, 연비개선과 친환경 차량에 사용되는 구조용 접착제는 적용 차종의 확대에 따른 수요 증가는있으나, 자동차 산업의 가동률 저하로 작년대비 수요감소가 예상됩니다.

    2017 국내의 조선 건조량 감소로 인한 조선업 분야의 에폭시 도료 사용량은 감소하였습니다. 토목ㆍ건축분야에서는 최근 건축용 에폭시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원료가격이 상승하는 추세이며 이는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의 제품 가격 변동을 발생시키고 있습니다.

    2018 국내의 조선 건조량 감소로 인한 조선업 분야의 에폭시 도료 사용량은 감소하였으나 최근 점차 회복중에 있습니다. 토목ㆍ건축분야에서는 최근 건설경기의 둔화로 에폭시 수요가 감소되고 있습니다.

    2019 최근 3년간 국내 조선업계는 글로벌 경영환경의 악화에 따른 구조조정과 도료 사용량의 감소로 에폭시 수요 감소를 유발시켰습니다. 최근 환경관련 규제에 대응하는 여러가지 방안 중에 하나로 나타나고 있는 LNG운반선과 LNG추진선의 발주 증가로 국내 조선업계의 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상됩니다.

    2020 (에폭시) 최근 3년간 국내 조선업계는 글로벌 경영환경의 악화에 따른 구조조정과 전 세계 선박 수주량의 절대치 감소로 도료 사용량에 따른 에폭시 수요 감소를 유발시켰습니다. 토목ㆍ건축분야에서는 2018년 하반기부터 침체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 착공면적이 전년대비 증가하였으나, 착공 이후 완공까지 통상 3년이 걸리므로 2023년까진 어려움이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전기ㆍ전자 산업은 코로나19로 공급과잉 문제가 심각해져 디스플레이 산업의 수출이 크게 감소하였지만, 데이터저장 관련 SSD 수요가 큰 폭으로 증가하여 전체 수출은 소폭 감소하는데 그쳤습니다. 또한, 내수 또한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에 따른 신수요 창출, 가전 보조금 지급 등의 영향으로 비교적 양호한 실적을 보였습니다.

     

    해외시장여건

    2011 세계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제품가격이 하락하는 등 수익성이 나빠지는 추세가 이어졌었습니다. 그러나 아시아를 중심으로 세계경기가 점차 회복되면서 이로 인한 수요증가 등 영업환경이 호전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당사는  Dow chemical Nanya, 모멘티브그룹과의 경쟁속에서도 다년간의 기술축적에 의한 당사 제품의 인지도 및 품질의 우수성을 바탕으로 반도체분야와 도료분야의 에폭시수지 제품을 북.남미,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 중동지역 및 유럽지역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하반기부터 유럽등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수출이 감소되고 있었으며, 글로벌 경기의 회복상황에 따라서 수출금액에 영향을 주었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향후에도 수출증대를 위한  계속적인 기술개발 노력과 국내외 생산설비의 증설로 수출물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할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중국 등 글로벌경기의 회복상황에 따라서 당사의 수출금액에 영향을 줄 것으로 생각됩니다.

    2012 해외시장은 유럽과 미국 등 세계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수요가 위축되고 제품가격이하락하는 추세가 이어졌지만, - FTA 및 한-EU FTA를 최대한 활용하고 당사의 우수한 제품 기술력을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당사는 세계시장에서 DOW CHEMICAL, NANYA, MOMENTIVE 그룹 등 주요 경쟁사들과의 경쟁을 지속하고 있지만, 다년간의 축적된 기술력과 당사 제품의 인지도 향상을 바탕으로 안정된 제품공급자로서 자리 매김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반도체분야와 도료분야의 에폭시 제품을 북ㆍ남미, 일본, 중국, 동남아시아,중동지역 및 유럽지역 등 전세계 60여개국에 수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유럽물류기지를 운영함으로써 유럽 각국 주요 거래선들에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하는 체계를 갖추어 현지 공급선과 동등한 Delivery 조건을 확보함으로써 당사의 경쟁력을 한 단계 UP-GRADE 하였습니다.

    2013  해외시장은 미국, 유럽, 일본, 중국 등 세계 경제의 완만한 상승기조에 힘입어 수요가 점차 증가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 외 당사는 꾸준한 신제품 개발 노력, GLOBAL 물류 및 생산 공급체계 개선, 일류 Global Salesmanship Skill 향상, 안정된 공급자로서의 위상 강화, 일관된 품질유지로 당사의 매출 및 이익기반 증대에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14 해외시장은 선박, 전기전자, 건설경기의 회복이 부진한 가운데 DOW 및 유럽LOCAL경쟁사들의 가격공세와 달러 및 유로가치 하락과 하반기 이후 급격한 원료가격 변동으로 인해 수출에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유럽 자동차분야의 선전에 힘입어 관련응용분야에 사용되는 당사 제품 판매 또한 크게 신장되었습니다. 또한, 2013 5월 발효된 터키와의 FTA로 당사는 터키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크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4년에 증설된 BPF수지, 페놀노볼락수지, 경화제의 해외시장 판매량 증대를 위하여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2015 최근에는 유럽과 미국 그리고 터키에 물류기지를 운영하여 각국 주요 거래선들에 제품을 신속하게 공급하는 체계를 갖추어 현지 경쟁사들과 동등한 Delivery 조건을 확보함으로써 당사의 경쟁력을 한 단계 UP-GRADE 하고 있습니다. 해외시장은 전기전자 경기가 부진한 가운데 자동차, 건설경기의 회복으로 수요증가 추세에 있고 유로화 가치하락 이후 달러 및 유로화의 원화대비 절상과 안정된 공급으로 가격경쟁력을 회복하고 전지역에서 당사 시장점유율을 크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쟁사인 DOW CHEMICAL이 미국 Chlorine 전문기업인 OLIN에 매각 되었고 HEXION이 재정적인 어려움과 함께 원료수급의 문제와 잦은 설비 트러블로 인해 고객사들로부터 경쟁력을 잃고 있는 상황에서 당사는 Global 1 Epoxy Maker라는 슬로건하에 적극적인 고객밀착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미국, 유럽등 글로벌 대형거래선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13 5월 발효된 터키와의 FTA로 당사는 터키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을 크게 확대하고 있습니다. 

    2014년 완공한 페날카민공장을 현재 풀가동하여 선박도료용으로써 내수는 물론 중국, 동남아, 유럽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선박도료용 수요의 증가에 힘입어 페날카민경화제와 함께 관련 에폭시의 수요 또한 큰 폭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

    2016 유럽에서는 Brexit 여파로 인한 유로화 환율 하락으로 현지 로칼 공급사와의 경쟁이 더욱 가열되고 있으나, 당사의 현지물류센터를 비롯한 현지화 노력으로 인지도가 크게 향상되어 판매량이 증가되고 있으며, 중동에서도 정세불안 상황이 지속되고 있지만 당사의 적극적인 영업활동과 UAE, Istanbul 등 현지 물류센터를 통해 안정적으로 물량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이란 경제 제재 해제로 이란으로의 수출량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2017 해외시장은 셰일가스 채굴 및 원유 수송용 파이프코팅에 사용되는 제품 수요가 증가되고 있으며, 자동차, 건설경기의 회복국면으로 전체적인 수요 또한 증가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생산능력 확대로 안정된 공급과 가격경쟁력으로 당사의 시장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인도현지법인을 설립하여 성장세에 있는 인도시장에서 당사의 시장점유율을 더욱 증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중국의 유기용제 규제 방침에 따라 친환경 에폭시 제품 판매량이 증가되고 있으며, 이에 생산능력을 확대하여 중국은 물론 선진국가에서의 친환경 에폭시 제품 판매에 더욱 박차를 가할 것입니다.

    2018 미국, 유럽등 글로벌 대형거래선과의 관계를 강화하여 판매 확대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특히 자동차용 코팅제 등 신규 비즈니스를 통해 판매확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2019 특히 미국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이 있었습니다. 기존의 전통적인 페인트 및 코팅 시장에서의 다양한 신규 제품의 확대를 통한 견조한 성장과 더불어, 페놀 노블락 에폭시 수지, DCPD 변성수지, 바이페닐 변성수지 등 고부가 차별화 제품들을 전기전자재료 시장으로 판매확대함으로써 판매 구조 고도화를 통한 수익성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2011 당사는 에폭시수지 전문메이커로서 1972년 설립이후 현재까지 에폭시수지 단일품목만을 연구, 개발하여 국내외적으로 Global No.1 화학소재기업으로서  품질의 우수성과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익산공장 및 부산공장, 당사의 자회사인 국도정밀()의 시화공장과  해외현지법인인  국도화공(곤산)유한공사의 생산설비를 포함하여  에폭시수지 연간생산능력 총 430,000톤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고객의 다양한 욕구에 충족하고 있으며, 최종소비자 및 AGENT에까지 직접 A/S를 하는 등 고객중심의 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당사가  60%(당사 영업본부의 추정자료)이상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함으로서 국내시장에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풍력발전기용 블레이드의 Epoxy System을 개발하여 2009 5월에 제품인증(독일GL인증)을 획득하였고 새로운 사업부(C&C사업부)를 조직하여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외 C&C사업부는 우주항공분야와 복합재료 전반의 Epoxy System 개발 및 정보통신분야의 고부가가치 Epoxy System개발 및 정보통신분야의 고부가가치 Epoxy System개발중에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회사의 신성장 동력을 확보하는 계기가 되리라 기대하고 있습니다.

    2013 폴리욜 2012년 공장 증설로 인하여 규모면에서도 Global 기업과 경쟁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었으며 특히, 신제품인 POP(polymer polyol) 제품 생산으로 자동차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었습니다.

    2016 폴리욜 특히, 신설 Line POP(Polymer Polyol) 생산설비를 가동하면서 자동차 시트 및 가구용 연질 우레탄 시장에서도 지속적인 시장 확대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용 전착도료 분야에서 당사의 Polyol의 판매가 안정적으로 증대되고 있으며, 접착제 합성피혁용으로 부가가치가 높은 제품개발과 판매영역 확대가 지속되고 있습니다.

     

    주요 고객에 대한 사항

    2015 연결실체의 주요고객 중 국내고객은 전기전자재료용 에폭시수지를 공급하는 두산전자, 삼성SDI 등과 선박, 자동차, 컨테이너등의 도료용 에폭시수지를 공급하는 KCC, IPK, 츄코쿠삼화페인트, 삼화페인트, 조광요턴, 건설화학 등이 있습니다. 해외 주요고객은 JOTUN그룹, GCA CHEMICAL, HEMPEL, ALL CHEMICAL 등을 비롯하여유럽, 미국, 캐나다 등 전세계 60여개국에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2020 연결실체의 주요고객 중 국내고객은 전기전자재료용 에폭시수지를 공급하는 두산전자, 삼성SDI 등과 선박, 자동차, 콘테이너 등의 도료용 에폭시수지를 공급하는 KCC,IPK, 츄코쿠삼화페인트, 삼화페인트, 조광요턴, 유니테크 등이 있습니다. 해외 주요고객은 JOTUN그룹, HEXCEL, TPI WIND, SIEMENS, BROMINE COMPOUNDS등을 비롯하여 유럽, 미국, 캐나다 등 전세계 60여개국에 직수출하고 있습니다.

     

    차트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