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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607_산업레포트
    카테고리 없음 2018. 6. 7. 16:34

    - 철강/금속

    + 중국 철강산업의 투자 변화가 가져올 영향 (유안타)

    1. 철광석, 박스권 움직임 이어져 vs. 철스크랩, 꾸준한 상승세. 철스크랩은 수요가 개선되며 철광석 대비 상대적으로 수급 상황이 빠듯했던 것으로 추정됨. 국가별로는 미국 제조업 경기회복이 철스크랩 수요를 증가시킨 것으로 추정되며 중국 역시 철스크랩 가격에 영향을 미친 주요 국가라는 판단.

    2. 2018년, 중국 철강산업 고정자산투자금액 증가중. 2012~2017년 6년 연속 하락. 2018년은 4월 누적기준으로 yoy 4.3% 증가함. 전로(convertor)를 전기아크로(electric arc furnace)로 치환할 경우 1:1 치환이 가능하다고 언급. 중국 철강산업의 투자는 생산능력을 늘리기 위한 투자가 아닌 오염물질 배출 축소 등의 환경과 관련된 투자에 집중될 가능성이 높음. 

    3. 같은 쇳물 1톤을 생산하는데 있어 전로제강(고로)과 전기로제강 중 원가측면에서 어느 것이 더 유리하다라고 단정지을 수 없다. 그러나 중국이 향후 고로보다는 전기로로의 치환을 권장한다는 가정하에 주변국에 미칠 영향은 상대적으로 고로업체들에게 유리해 보이는 것은 사실. 철원(鐵原)이 철광석에서 철스크랩으로 점차 이동하게 되면 수급적인 영향에 따라 철스크랩 가격이 강세를 띌 수 있기 때문, 또한 흑연전극봉 등 전기로업체들의 특정된 부재료 등의 가격 강세 흐름이 유지된다면 전기로업체들이 느끼게 될 부담은 가중될 수 있음.



    - 자동차

    + 중국 회복 속도 점검 (한국)

    1. 공장판매 회복 뒤에 가려진 리테일판매 부진. 리테일판매 기준으로 현대차가 3% 감소했으며, 기아차도 13.5% 증가에 그침. 회복강도 약함. 

    2. 낮은 기저효과에도 판매가 회복되지 못하는 일부 차종들. 

    3. 라인업 개편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1~2년간 시간을 두고 이어질 전망. 반면 구형모델들의 판매량 감소는 현재진행형. 따라서 중국의 판매량 회복은 더디게 나타날 수 밖에 없음.

    4. 선택의 기로에 선 완성차, 중국 부진이 뼈아픈 부품사. 7월부터 중국 자동차 수입관세가 25%에서 15%로 낮아지면서 경쟁업체들이 대대적으로 프로모션 준비중이기 때문에 6월 이후에도 경쟁환경은 녹록하지가 않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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