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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180521_산업레포트
    카테고리 없음 2018. 5. 21. 16:54

    - 자동차

    + 타이어: 글로벌 타이어 2018년 4월 판매 (하나)

    1. Michelin사 Data 기준, 4월 RE 판매는 유럽 +4%, 북미 +3%, 중국 +9%(yoy). 

    2. 누적으로 저성장 기조. 

    3. 천연고무 Spot 가격은 횡보 중이나, 합성고무 가격이 톤당 $1,840(5월 중순 기준)으로 전월 대비 12% 상승. 합성고무의 주요 원재료인 부타디엔 가격이 5월 2주부터 평균 26%(mom) 상승세를 이어가면서 원가가 전가되고 있는 상황. 


    + 1Q18 중소형 부품사 실적 리뷰 (신한)

    1. 1분기 중소형 부품사 74개의 합산 영업이익은 1,430억원(-63.0%, 이하 yoy)으로 부진. 국내 완성차의 파업 및 가동률 부진 영향에 노출.

    2. 주요 제품군별 영업손익 증감을 비교해보면 전장 업체만 양호. 변속/차체 등 고정비 높은 제품군의 손익은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음.

    3. 대형 부품사 및 전장 관련 업체는 업황 부진에도 불구하고 손익에 대한 방어력이 높아 투자가 유효합. Top picks로 현대모비스, 만도를 추천. 완성차의 2분기 판매 개선(중국 +100%, 글로벌 +7~8%)을 고려하면 대형 부품업체들의 실적 턴어라운드 가능한 시점. 중소형 업체 중에는 두올, KB오토시스, 세방전지, 아트라스BX, 모트렉스, 티에이치엔이 양호한 1분기 실적과 밸류에이션 매력을 보유.



    - 정유/화학

    + 미국 크래커가 적자? NCC All-BUY (흥국)

    1. 미국 크래커들이 하나 둘 적자를 기록하기 시작함. 5/14일 미국 에틸렌 가격이 270$/톤까지 하락. 현재 미국 순수 ECC의 에틸렌 Cash Cost(원가+유틸리티 비용 등)가 227.7$/톤 수준, 간신히 BEP 수준서 가동중일 것. 실제로 Chevron Phillips(에틸렌 29.5만톤/년)의 에탄/프로판 혼합 크래커는 5/9일부터 경제성 미달해 가동 중단한 상황.

    2. 에틸렌 가격이 급락한 이유는 미국에서 최근 증설된 에틸렌이 PE/SM/MEG/PVC등으로 제때 전환 되지 않아 수출 불가능한 기체 상태로 초과공급 됐기 때문. 하반기 PE 설비들이 가동되어도 중장기적으로 미국에 에틸렌이 넘치게 됨. 혼합 크래커들의 마진은 적자/BEP가, 가동률은 약세가 지속될 전망.

    3. 미국 PE설비 정상가동/재고소진/증설까지 적지 않은 시간이 필요할 것. 비-에탄 Feed에서 생산되는 프로필렌/부타디엔이 부족으로 강세가 예상됨. 일단 NCC All-BU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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